최근 유럽을 비롯해 동남아 지역도 입국 PCR 검사나 격리 의무를 면제해 코로나 관련 입국 절차가 간소화 되고 있는데요, 특히 백신 접종 완료자는 무격리 해외여행이 가능한 나라가 꽤 있어요
날씨도 따뜻해 어디로든 떠나고 싶은 요즘, 4. 27 기준 국가별 코로나 관련 입국 정보와 접종자/미접종자 (접종 완료자/미완료자) 기준과 PCR/신속항원검사 차이, 그리고 6.1 부터 바뀌는 국내 입국 검사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순서 -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1. 국내 백신 접종자/미접종자 기준
우선 우리나라 백신접종 완료자/미완료자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WHO 긴급승인백신을 접종하고,
* 2차 접종(얀센은 1차) 후 14일이 지나고 180일 이내인 자, * 3차 접종자
하지만 국가별로 2차 접종(얀센은 1차) 이후 90일 또는 270일 까지 인정되는 곳도 있어요. 코로나 관련 서류는 기본적으로 다음 2가지를 말하는데요,
*백신접종 증명서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발급
* 음성결과서(PCR검사 또는 신속항원검사) – 검사소에서 발급
음성 결과서 중 “신속항원검사”는 인정되지 않는 국가도 있습니다.
2. PCR 검사 / 신속항원검사 차이 & 인천국제공항 검사비용
우선 PCR 검사는 코로나 바이러스 내 유전물질을 검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정확 하지만 결과를 받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비용이 비싼 반면,
신속항원검사는 바이러스 표면의 단백질 또는 항원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정확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15분 정도면 결과가 나오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단, 국가별로 “신속항원검사는 인정되지 않는 곳이 있어요!” 인천국제공항에서도 PCR 및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 입국과 출국의 검사 비용이 달라요!
해외 여행을 하고 다시 국내로 입국하려면 사전 PCR/입국1일 PCR/6~7일차 신속항원검사가 필요한데, 22. 6. 1 부터는 6~7일차 신속항원검사는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래도 사전 PCR은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검사 비용도 여행 경비에 포함 하셔야 해요!
3. 국가별 코로나 관련 사항 입국 정보
3.1 유럽 - 코로나 관련 서류 제출 의무 없는 국가
접종/완치 증명서 및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 없이 접종자/미접종자 모두 무격리 입국이 가능한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르웨이, 슬로베니아, 아이슬란드, 헝가리, 아일랜드, 루마니아, 영국, 폴란드, 덴마크, 스웨덴, 스위스, 슬로바키아, 코스타리카, 체코
3.2 유럽 -백신 접종 증명서 또는 음성확인서 중 선택 1가지 서류 제출이 필요한 국가
접종/완치 증명서 및 음성확인서 중 1가지 서류를 제출해야 하지만, 접종자/미접종자 모두 무격리 입국이 가능한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스트리아, 터키, 그리스, 크로아티아, 이탈리아, 스페인, 벨기에, 독일, 프랑스
3.3 미국/하와이/사이판/괌
미국과 미국령인 괌, 사이판은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무격리 입국이 가능한데요, 백신접종/완치 증명서와 입국전 음성결과서, 미국 질병통제센터 CDC 요구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추가로 괌과 사이판은 북마리아나 코로나 19 대응 홈페이지에서 <의무신고서>도 작성해야 해요
완치자의 경우 국내 “격리 해제 사실확인서”는 회복증명서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인정되는 서류,
90일 이내 양성 결과서
CDC 여행 기준 여행을 허가한다는 의사 또는 공중 보건당국의 정식 증명서
가 모두 필요하다고 합니다.
3.4 캐나다
캐나다도 접종 완료자에 한해 무격리 입국이 가능한데요, 4월 1일 부터 사전 PCR/신속항원 음성결과서 제출도 폐지되어 접종/완치 증명서가 필요하고 “ArriveCAN” 어플 설치 및 등록을 해야 합니다.
3.5 호주
호주 역시 접종 완료자에 한해 무격리 입국이 가능한데요, 4월 18일 부터 사전 PCR/신속항원 음성결과서 제출도 폐지되어 접종/완치 증명서만 있으면 되고, 출발 전 72시간 이내에 Digital Passenger Declaration 신고가 필요합니다.
3.6 팔라우
다이빙의 천국이라 불리는 남태평양의 휴양지 팔라우는, 인천에서 약 5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남태평양 서부에 위치한 섬나라인데요, 세계 자연보호기구, 다이버들, 해양 과학자들이 ‘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중 절경’을 갖춘 곳으로 꼽는 지역입니다.
팔라우 역시 접종 완료자에 한해 무격리 입국이 가능하고, <접종/완치 증명서> 와 <음성확인서> 가 모두 필요합니다.
3.7 태국
동남아시아 중심부에 위치하고 저렴한 물가와 아름다운 섬, 숲과 역사 유적지를 두루 갖춰 다양한 매력이 있는 태국은 우리나라에서 6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데요, 접종 완료자는 격리가 면제되지만 미완료자는 5일의 격리 기간이 있습니다.
4월 1일 부터는 PCR 음성확인서 제출도 없어져서 접종 증명서만 있으면 되는데요, 입국 전 타일랜드 패스에 백신접종 증명서 포함 여권사본, 호텔예약증, 여행자보험 서류를 등록하면 QR코드가 발급됩니다.
5월 1일 부터는 접종 완료자에 한해 입국 1일차 PCR도 폐지되고, 여행자보험도 기존 미화 20,000불에서 10,000불로 축소된다고 해요!
3.8 인도네시아 (발리)
17,000개 이상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는 인도네시아는 발리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요, 광대한 크기의 섬들이 많아 산호초, 맹그로브 숲, 모래 해안, 대륙붕 등 다양한 해양 생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 년 전 윤식당 촬영지로 유명해진 길리 트라왕안도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인데요 섬은 작지만 TV에 나왔던 곳을 가보는 또다른 재미도 있는 곳이에요.
인도네시아는 접종 미완료자는 격리 5일, 완료자는 접종 증명서와 PCR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추가로 코로나 치료비용을 보장하는 여행자 보험이 필요하고, 입국 후 체온이 37.5 도 미만이면 공항에서 PCR 검사가 면제 된다고 합니다. 발리는 무슬림 국가로 주류가 조금 비싸요.
3.9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말레이시아는 코타키나발루 같은 휴양지와 이국적인 매력의 역사 도시 말라카와 페낭, 그리고 쿠알라룸푸르가 있는 곳인데요, 특히 싱가포르 인근인 조호바루 에서는 버스로 1시간 정도면 싱가포르까지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싱가포르 여행을 함께 계획해도 좋을 것 같아요.
말레이시아는 백신 접종 미완료자는 5일 격리 의무가 있고, 완료자는 접종증명서와 음성결과서, 코로나를 보장하는 미화 2만불 이상의 여행자 보험이 필요한데, 입국 후 24시간 이내 신속항원 검사도 해야 합니다.
MySejahtera 설치 및 입국 정보 등록도 필요해요
3.10 싱가포르
동남아시아 금융의 중심지이자 다양한 축제, 쇼핑의 도시인 싱가포르는 먹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은 나라인데요, 4월 26일 부터는 PCR 사전 검사도 폐지되어 백신 접종완료 증명서만 있으면 되고, TraceTogether 라는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3.11 필리핀
우리나라에서 4시간 정도면 도착하는 섬나라 필리핀은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서 휴양지와 다양한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 많이 찾는 곳인데요, 필리핀도 백신 접종 증명서와 음성확인서, 그리고 코로나를 보장하는 미화 3만5천불 이상의 여행자 보험이 필요합니다.
3.12 몰디브
천 개가 넘는 산호섬으로 이루어진 몰디브는 바닥이 들여다보이는 아름다운 라군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지리적 특징을 이용해 하나의 섬이 통째로 하나의 리조트인 곳이 많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보며 휴식을 즐기는 대표적인 휴양지인데요, 천 종 이상의 어류가 서식해 다이빙 포인트를 찾아다니는 것도 또 다른 재미라고 합니다.
몰디브는 백신 접종 증명서만 있으면 PCR 검사 없이 입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접종 미완료자일 경우에는 관광객에 한해 PCR 결과가 있으면 무격리로 입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몰디브 이민국 사이트 IMUGA에서 건강신고서를 작성하고 QR코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항공사나 호텔에 따라 PCR 검사를 요구하는 곳도 있다고 해요.
*미접종자(접종 미완료자)도 무격리가 가능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현지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고객센터에 전화 문의시에는 “미접종자는 격리 14일”로 안내 받았어요!
3.13 베트남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필리핀 다음으로 가까운 나라인데요, 쌀국수 한그릇에 2천원, 망고 하나에 500원일 정도로 물가가 아주 저렴해 한국인들도 많이 찾는 여행지입니다.
베트남은 접종 완료자/미완료자 상관없이 PCR 음성확인서만 있다면 무격리 입국이 가능한데, 베트남 QR을 발급받을 때 작성하는 “접종증명서”는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미접종자이신 분들은 스킵하면 된다고 해요!
3.14 카타르
2022년 월드컵이 열리는 나라인 카타르는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무격리 입국이 가능하고, 미완료자는 5일의 격리 기간이 있어요.
접종증명서와 PCR 음성확인서가 필요하고 여행 최소 3일 전 사이트에서 여행 허가 신청, 위치 확인서 작성 그리고 모바일 앱(Ehteraz)도 설치해야 합니다.
4. 정리
지금까지 무격리 해외여행지별 입국 정보를 알아봤는데요, 유럽의 많은 국가들이 접종자/미접종자 관계없이 격리가 면제됩니다. 동남아시아 지역도 조금씩 완화되는 것 같지만 코로나 전으로 돌아가려면 아직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통신사 기본 공유기/티피링크 AX1800(Archer AX23)/티피링크 AX5400(Archer AXE75) 무선 속도와 신호를 여러 환경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또 여러 기기를 연결했을 때 공유기별 속도 변화도 테스트 해봤어요.
★ 소개할 내용
– AXE75 6G/5G/2.4G 속도
– AX23 5G/2.4G 속도
– 통신사 기본공유기 5G 속도
– 같은 위치에서 공유기별 무선신호/속도 비교
–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4K/FHD 영상 재생)
– 와이파이 무선 범위 확장기 사용 유무에 따른 신호/속도 비교
– 리피터 모드에서 원메시(OneMesh) 기능 잠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