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CUDA 520 2TB SSD RAID
Smart Devices

파이어쿠다 520 2TB SSD 레이드 방법 및 PM9A1과 비교

얼마 전에 파이어쿠다 520 2TB가 20만원 초반대에 판매한 적이 있었는데요, SSD가 벌써 20% 정도 밖에 남지 않았기에 고민 없이 2개나 구매했어요

그러다보니 문득 SSD 레이드가 궁금해져서 테스트 해보았는데요,  SSD 레이드 하는 방법, 장점과 단점, 그리고 후기 올려볼게요!

  1. 언박싱 & 간단 스펙 비교 (PM9A1 vs 파이어쿠다 520)
  2. 레이드 준비하기 (윈도우 설치 USB/RAID 드라이버 설치 USB)
  3. 바이오스에서 레이드 설정
  4. 윈도우 설치 & 레이드 드라이버 설치
  5. 속도 테스트
  6. 레이드 후기 장점 단점

1. 파이어쿠다 520 2 TB 언박싱 & 간단 스펙 비교 (PM9A1 vs 파이어쿠다 520)

우선 주황주황 박스를 열면 플라스틱 케이스 안에 설명서와 SSD가 들어있는데요, 꺼내어 외관 상태 확인 후 정품 인증 스티커를 붙여주었어요.

정품 인증 스티커를 제품에 부착해 주셔야 나중에 A/S 받으실 때 불이익이 없습니다!

파이어쿠다 520과 기존에 사용하던 PM9A1의 간단한 스펙을 살펴 보면,

firecuda 520 2tb vs pm9a1 1 tb
firecuda 520 2tb vs pm9a1 1 tb

단일 성능은 PM9A1의 읽기/쓰기 속도가 초당 7000/5100 MB로 파이어쿠다 520의 5000/4400 MB에 비해 40%/16%가 높습니다.

하지만 파이어쿠다 520의 강점은 최대 쓰기 용량이 3600 TBW로 PM9A1의 600의 6배나 되고, 5년 제한 보증기간과 무상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2. 레이드 준비하기 (윈도우 설치 USB / RAID 드라이버 설치 USB 만들기)

2.1 윈도우 설치 USB

Windows Install usb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우선 레이드를 하고 나면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야 하니 윈도우 설치 도구를 다운받고 실행합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설치했는데 원하시는 운영체제에 맞는 도구를 다운받으시면 돼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시면 되는데 아래 링크 남겨둘게요!

<윈도우 설치 USB 도구 바로가기>

2.2 레이드 드라이버 USB

SSD RAID DRIVER
AMD 레이드 드라이버 설치 USB 만들기

그리고 레이드 드라이버 설치 USB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저는 5900x라 AMD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았어요. 왼쪽에 >칩셋-자신의 CPU 소켓-메인보드 종류> 를 차례로 선택하고 설치할 윈도우 버전을 누르면 몇 가지 항목이 뜨는데요, “AMD RAID DRIVER”를 다운받습니다.

<AMD RAID Driver 바로가기>

압축을 풀고 USB에 복사해 주어야 하는데요, “README” 파일을 열면 CPU에 따라 어떤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할 때 필요하니 꼭 기억해 두세요!

AMD RAID Driver NVMe DID_CC_SATA
AMD RAID Driver NVMe DID_CC_SATA

3. 바이오스에서 레이드 설정

먼저 바이오스 어드밴스드 모드 진입 후 

Settings – IO Ports – SATA Configuration

경로에서

SATA Mode : RAID

NVMe RAID mode : Enabled

를 바꾼 후 저장 후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 후 다시 바이오스 모드에 진입 후 Settings 메뉴에 보시면 “RAIDXpert2 Configuration Utility” 항목이 생겼는데요, 진입 후 Array Management로 들어갑니다.

RAIDXpert2 Configuration Utility – Array Management

지금은 “Create Array”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데요, 활성화를 위해 “Delete Array” 먼저 진행합니다. 진입 후 레이드로 묶을 드라이브를 “Enabled”로 바꾼 후 “Delete Array”를 누르면 되는데, 이때 주의하실 점은 드라이버를 잘못 선택하면 데이터가 다 지워지니 꼭 확인하세요!

7. SSD RAID BIOS SETUP-Delete Array

이제 “Create Array”항목에 들어가서 RAID 레벨은 “RAID 0”, Select Physical Disks는 조금전 삭제한 드라이브(레이드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Create Array”를 눌러줍니다.

4. 윈도우 설치 & 레이드 드라이버 설치

이제 저장 후 재부팅하면 되는데요, 재부팅할 때 아까 만들어둔 윈도우 USB로 윈도우 설치를 해줍니다. 그런데!!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화면에서 아까 레이드 설정한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아요!

이 때 미리 만들어준 레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면 됩니다.

12. SSD RAID BIOS SETUP - Install Windows
자신의 CPU에 맞는 NVME 드라이버 폴더 선택

드라이버는 두 번 설치해야 하는데, 꼭 rcbottom 먼저 설치 후 rcraid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짠!! 이제 레이드한 드라이브가 보이는데, 여기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마무리하면 끝!

5. 속도 테스트

PM9A1이 삼성 980 Pro OEM 버전인데요, 상급 SSD 답게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른쪽 레이드 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는  순차 읽기/쓰기 속도는 거의 2배 상승했는데 랜덤 읽기 속도는 오히려 떨어졌네요!

부팅 속도는 레이드가 제일 느린데, 그 이유는 부팅 할 때마다 레이드 설정을 읽기 때문인 것 같아요. 게임은 거의 차이가 없었는데 인코딩은 약간(2% 정도) 빨라졌습니다.

6. SSD 레이드 장점 단점

우선 장점은 순차 읽기/쓰기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큰 용량 파일을 복사할 때 속도가 빨라지고, 인코딩 속도도 2%정도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부팅 속도가 느려지고, 두 개의 SSD를 하나로 인식하기 때문에 하나만 고장나도 다른 쪽 SSD의 데이터가 파손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보드가 B550 어로스 마스터인데, PCI-E x16이 M.2b/c 슬롯과 대역폭을 공유해서 SSD를 두 개 이상 장착하면 그래픽카드 성능이 소폭 저하됩니다.(PCI-E x8로 동작) .이건 레이드 단점은 아니고 레이드 하지 않더라도 동일합니다.

소폭이지만 조금이라도 성능 저하를 원치 않으신 분들은 고성능 고용량 SSD를 하나만 장착하시는 것이 더 좋겠죠

sharing bandwidth-pciex16 ssd m.2
▲SSD를 두 개 이상 장착하면 PCI-E(그래픽카드)가 x16이 아닌 x8로 동작합니다.
파이어 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속도 화질 비교 추가된 기능 fire tv stick 4k max gen2 4k max gen1 4k gen1
Smart Devices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비교

오늘은 2023년 출시한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16기가 제품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어스틱(파이어 TV 스틱) 4k는 2018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21년 4k max로 제품명이 바뀌며 다시 1세대, 2023년에는 4k 맥스 2세대가 16G, 8G 두가지로 출시되었는데요, 오늘은

Read More »
intel i9 14900k vs 12900ks 성능비교 순정 전력제한 해제 cpu 온도 파워 클럭저하 z690-f 파워 1050w
Smart Devices

Z690 보드에서 I9 12세대 12900KS와 14세대 14900K 성능 비교

현재 사용중인 Z690-f 보드에서 12900KS와 인텔 i9 14900K의 성능 비교를 해봤어요. 시네벤치에서 순정 상태일 때 CPU에 리밋이 걸려 있어 P코어 E코어 모두 클럭저하가 발생했고,리밋을 푸니 CPU 온도는 높았지만 클럭 저하는 없었어요.

Read More »
와이파이6e 와이파이6 비교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TP-Link AXE75 AX23 RE705x 통신사 기본 공유기 신호 속도 비교
Smart Devices

기본 공유기 vs 와이파이6 vs 와이파이6e 공유기 속도 무선신호 비교

통신사 기본 공유기/티피링크 AX1800(Archer AX23)/티피링크 AX5400(Archer AXE75) 무선 속도와 신호를 여러 환경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또 여러 기기를 연결했을 때 공유기별 속도 변화도 테스트 해봤어요.
★ 소개할 내용
– AXE75 6G/5G/2.4G 속도
– AX23 5G/2.4G 속도
– 통신사 기본공유기 5G 속도
– 같은 위치에서 공유기별 무선신호/속도 비교
–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4K/FHD 영상 재생)
– 와이파이 무선 범위 확장기 사용 유무에 따른 신호/속도 비교
– 리피터 모드에서 원메시(OneMesh) 기능 잠깐 소개

Read More »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 설정하는 방법
Smart Devices

스팀덱에서 윈도우게임하기-지포스 나우 설정 방법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지포스 나우는 클라우드게이밍으로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나 원신 같은 윈도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료/무료에 따라 실행 속도 차이가 큰 단점이 있어요.

Read More »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