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Devices

흑연패드 시공 4개월후 & 최대 주파수(클럭) 제한으로 노트북 온도 낮추기

지난 1월, 새로 구입한 노트북에 SSD를 추가 장착하면서 흑연패드 시공도 함께 했었습니다.  흑연패드가 효과가 있다 아니다, 혹은 오래 사용하면 성능저하가 있다 등의 의견은 다양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지는 않았기에 효과도 확인하고 사용하면서 성능 저하기 있는지도 체크해볼 겸 시공을 했었는데요, 마침 영상을 보신 분께서 사용하면서 성능 저하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하셔서 두번째 후기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원래는 언더볼팅도 함께 하려고 했지만 인텔 10세대 CPU 부터는 막아서 바이오스를 만지는,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위험성이 있는 방법이라 대안으로 최대 클럭 제한으로 노트북 온도를 낮춰보았습니다.

★ 모든 테스트 결과는 절대적인 값이 아니라 노트북/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

이전 영상은 아래 참고해 주세요!

오늘 소개할 내용

  • 지난 테스트는 방 온도를 재지 않아서 이번에는 방 온도 24℃와 20℃ 두 가지 상황에서 실행했습니다.
  • 지난 테스트는 파이어스트라이크(Fire strike)와 시네벤치(Cinebench) 두 가지만 테스트했지만, 지속적으로 성능테스트를 할 계획이라 타임스파이(Time Spy)도 함께 해봤습니다.

01. 흑연패드 시공 4개월 후 성능/온도 테스트

01. 파이어 스트라이크 (Fire Strike)

흑연패드 시공전 시공후 fire strike

왼쪽은 시공 전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이고, 오른쪽은 시공 후 올해 1월에 찍은 결과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때 방 온도를 재지 않아서, 이번에는 24℃와 20℃ 상황에서 비교했습니다.

각 온도에서 5회 씩 테스트 했고, 오차 범위가 얼마나 되는지 몰라서 최대 점수와 최저 점수를 함께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흑연패드 시공후 온도 24℃ Fire strike
흑연패드 시공후 온도 20℃ Fire strike

역시 온도가 20℃일 때의 결과가 더 좋게 나왔지만, 두 결과 모두 흑연패드 시공 전에 비해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보아, 아직까지는 시간이 지나도 성능 저하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월 측정시 보다 점수가 소폭 상승은 했지만 유의미한 정도인지 까지는 모르겠습니다.

02. 타임 스파이 (Time Spy)

타임 스파이는 지난 1월에 측정하지는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성능을 모니터링 할 예정으로 추가로 테스트 했는데요, 동일하게 24℃, 20℃에서 최대 점수와 최대 점수를 비교했습니다.

온도 24℃ 20℃ 일 때 Time Spy

03. 시네벤치 (Cinebench)

흑연패드 시공전 시공후 Cinebench
흑연패드 시공전 시공후 24℃ 20℃ Cinebench

시네벤치(Cinebench)도 지난 1월에 비해 점수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02. 최대 주파수(클럭) 제한별 성능 & 온도 테스트

게이밍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니 온도에 자연스레 신경이 쓰이는데요, 원래 언더볼팅을 하려고 했지만 10세대 인텔 CPU 부터는 언더볼팅을 막았다고 해요.

바이오스 별로 Advanced Mode로 들어가거나 수정하면 가능하다고도 하는데, 바이오스를 잘못 만지면 벽돌이 될 수도 있어서(사실 겁나서 :)) 언더볼팅 대신 최대 주파수 제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01. 최대 주파수 제한 설정하는 방법

전원옵션에서 “최대 프로세서 주파수” 항목이 없다면 레지스트리 수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다음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최대 주파수(클럭) 제한 방법

검색 ▶ regedit ▶ 실행

최대 주파수(클럭) 제한 방법 regedit

다음 경로로 직접 이동하거나, 경로를 복사하여 “컴퓨터” 뒷부분에 붙여넣기 합니다.

▶ 경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PowerSettings\54533251-82be-4824-96c1-47b60b740d00\75b0ae3f-bce0-45a7-8c89-c9611c25e100

아래 TXT(메모장) 파일에 경로 적혀 있습니다. 찾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다운 받으셔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최대 주파수(클럭) 제한 방법 attributes

Attributes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값을 “2”로 바꿔 주면 끝!

이제 확인해 보면,

최대 주파수(클럭) 제한 방법 프로세서 전원 관리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 프로세서 전원 관리 ▶ 최대 프로세서 주파수

가 생겼습니다. 오른쪽에 원하는 주파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02. 파이어 스트라이크 (Fire Strike)

클럭별 벤치마크 온도 점수 Fire strike

03. 타임스파이 (Time Spy)

클럭별 벤치마크 온도 점수 Time Spy

파이어스트라이크는 4200  Mhz를 제외하고는 클럭이 낮아질 수록 조금씩 낮아졌지만, 타임스파이는 특정 구간에서는 주파수 제한이 없을 때보다 높은 점수를 유지했습니다.

온도는 두 가지 테스트에서 조금씩 감소했구요.

03. 클럭 제한별 실제 게임 영상

최대 주파수(클럭) 제한 배틀그라운드

10분 동안 플레이했고, FPS는 평균, CPU와 GPU 온도는 Max 값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 모든 테스트 결과는 절대적인 값이 아니라 노트북/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

개인적으로 3800 Mhz 일 때의 프레임과 온도가 적당했습니다.

04. 부가 TEST

0.1 프로세서 전원 관리 100% vs 99%

프로세서 전원 100% 99% 비교 Fire Strike

성능을 100%에서 99%로 1%만 낮췄는데도 CPU 온도는 거의 30℃ 낮아졌지만, CPU 성능도 50% 정도 감소하기 때문에 가벼운 작업을 하거나 외부에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경우에만 추천 합니다.

프로세서 전원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세서 전원 99% 설정 방법 4

02. AZURE AI 기능 On/Off 성능 & 온도 테스트

기가바이트 홈페이지에서 AZURE AI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고, 차이가 있는지 테스트 해 보았는데요, 우선 AZURE AI는 자동으로 컴퓨터를 분석해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설명을 보면 굉장히 편리한 기능인 것 같은데요, 벤치마크와 실제 게임(배틀그라운드 기준)을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우선 파이어 스트라이크와 타임 스파이 점수는 약간 달랐는데요, 

기가바이트 AI Azure 기능 on off 비교 Fire Strike
기가바이트 AI Azure 기능 on off 비교 Time Spy

보시는 것처럼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경우 점수가 2% 정도 상승했지만, 타임 스파이의 경우 반대로 2% 정도 하락했습니다.

온도는 두 경우 모두 소폭 상승했구요. 게임에서는 프레임 차이나 온도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은 정도라 실제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치며,

처음에 항상 사용하던 써멀 컴파운드를 사용할 지 흑연패드를 사용할지 살짝 고민도 했었는데요 아직까지는 온도도 잘 잡아주어 만족합니다. 내년쯤, 1년 후 테스트도 해보려고 하는데요, 계속 성능 저하 없이 잘 유지했으면 좋겠어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이어 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속도 화질 비교 추가된 기능 fire tv stick 4k max gen2 4k max gen1 4k gen1
Smart Devices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비교

오늘은 2023년 출시한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16기가 제품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어스틱(파이어 TV 스틱) 4k는 2018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21년 4k max로 제품명이 바뀌며 다시 1세대, 2023년에는 4k 맥스 2세대가 16G, 8G 두가지로 출시되었는데요, 오늘은

Read More »
intel i9 14900k vs 12900ks 성능비교 순정 전력제한 해제 cpu 온도 파워 클럭저하 z690-f 파워 1050w
Smart Devices

Z690 보드에서 I9 12세대 12900KS와 14세대 14900K 성능 비교

현재 사용중인 Z690-f 보드에서 12900KS와 인텔 i9 14900K의 성능 비교를 해봤어요. 시네벤치에서 순정 상태일 때 CPU에 리밋이 걸려 있어 P코어 E코어 모두 클럭저하가 발생했고,리밋을 푸니 CPU 온도는 높았지만 클럭 저하는 없었어요.

Read More »
와이파이6e 와이파이6 비교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TP-Link AXE75 AX23 RE705x 통신사 기본 공유기 신호 속도 비교
Smart Devices

기본 공유기 vs 와이파이6 vs 와이파이6e 공유기 속도 무선신호 비교

통신사 기본 공유기/티피링크 AX1800(Archer AX23)/티피링크 AX5400(Archer AXE75) 무선 속도와 신호를 여러 환경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또 여러 기기를 연결했을 때 공유기별 속도 변화도 테스트 해봤어요.
★ 소개할 내용
– AXE75 6G/5G/2.4G 속도
– AX23 5G/2.4G 속도
– 통신사 기본공유기 5G 속도
– 같은 위치에서 공유기별 무선신호/속도 비교
–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4K/FHD 영상 재생)
– 와이파이 무선 범위 확장기 사용 유무에 따른 신호/속도 비교
– 리피터 모드에서 원메시(OneMesh) 기능 잠깐 소개

Read More »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 설정하는 방법
Smart Devices

스팀덱에서 윈도우게임하기-지포스 나우 설정 방법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지포스 나우는 클라우드게이밍으로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나 원신 같은 윈도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료/무료에 따라 실행 속도 차이가 큰 단점이 있어요.

Read More »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 마이크로 SD에 윈도우와 컨트롤러 설치 스팀덱에 지포스나우 클라우드 게이밍 설정
Smart Devices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먼저 스팀 OS를 유지한 채로 마이크로SD에 윈도우와 컨트롤러를 설치하는 방법과, 스팀덱에 지포스나우 클라우드 게이밍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Read More »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