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Home

브로드링크 RM 4 Pro와 구글홈으로 구형 에어컨/TV 음성인식 사용하기

오늘 소개해드릴 브로드링크 RM4 Pro 제품은 일종의 통합 리모컨 허브로, 브로드링크를 통해 IR/RF 리모컨을 스마트폰으로 조절하거나 AI스피커와 연동하여 구형 모델도 음성으로 켜고 끄거나 IFTTT 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전자제품들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어하거나 AI스피커와 연동하여 음성으로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굳이 리모컨을 두고 스마트폰이나 음성으로 컨트롤 해야 하나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예를들어 음식을 만들고 있는데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고 싶거나, 에어컨을 켜고 싶을 때 굳이 손을 닦지 않고 말로 원하는 채널을 틀 수 있는 것처럼, 어떤 상황에서는 꽤 편리합니다.

그리고 매번 많은 리모컨을 찾기 보다 스마트폰으로 조절하고 싶은 제품만 찾으면 되니, 많은 제품을 관리해야 하는 매장에서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리모컨은 지원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갖추고 있기 때문에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셋업 및 리모컨 프리셋 불러오기, 학습 기능, 구글홈과 연동하여 음성으로 컨트롤 하거나 IFTTT 를 활용하는 방법과  주관적인 장점/단점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제품 외관/가격/구입처

브로드링크 (Broadlink ) RM 4 Pro

구입했을 당시에는 알리가 가장 저렴해서 알리에서 구매했는데요, RM4 Pro 제품은 IR/RF 기능이 모두 지원되지만 RF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RM4 Mini 제품이 $10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더 좋을 것 같아요. 온도/습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센서는 별도로 판매하고 있고, 가로/세로 8cm가 조금 넘는 작은 사이즈로 벽에 부착하거나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업 및 브로드링크 App과 구글홈 App 연동

우선 브로드링크 RM4 Pro 전원을 처음 켜면 파란색 불빛이 깜박거리는데요, 브로드링크 앱을 다운 받고 회원가입 및 기본적인 설정을 해줍니다.

브로드링크 앱 설치
Broadlink Rm4 pro setup 1 gif

이어서

Add device ▶ Wi-Fi Devices ▶

를 클릭하여 RM4 제품을 찾고, 연결할 Wi-Fi를 등록해줍니다. 기기 위치와 이름까지 저장해 주면 기본적인 세팅은 끝났습니다.

Broadlink Rm4 pro setup 2 gif

기기 추가 및 리모컨 학습하기

1. 프리셋 옵션에서 추가(저장되어 있는 리모컨 활용)

리모컨 옵션에서 추가

브로드링크 RM4 프로를 추가했다면 이제 TV/에어컨/셋탑박스 같이 제어 하려는 기기를 추가해줍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브랜드를 입력하면 그 브랜드에 맞는 리모컨 프리셋이 몇 가지 나오는데, 첫 번째 프리셋이 바로 맞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다음 프리셋으로 이동하여 테스트합니다. 

옵션 3까지 테스트한 후에도 리모컨이 맞지 않으면

  1. 계속 다음 옵션을 테스트하며 찾을 것인지, 
  2. 리모컨을 직접 학습시킬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다음 옵션을 계속 테스트 하는 선택을 하면 나머지 프리셋 옵션을 계속 테스트할 수 있지만,그래도 맞는 리모컨이 없다면 마지막에는 학습을 통해 등록해야 합니다.

2. 리모컨 학습으로 등록하기

사용하는 제품의 브랜드가 없을 때는 하단 “Can’t find my brand, learn the remote right away” 버튼을 눌러 리모컨을 학습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이라는 말처럼 각각의 버튼을 누를 때 리모컨의 어떤 기능을 사용할 지 직접 입력해 주는 기능인데요,

예를 들어 앱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브로드링크 불빛이 오렌지색으로 바뀌며 IR 신호의 입력을 기다립니다. 이때 IR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브로드링크를 향해 누르면 신호가 앱의 “전원” 버튼에 기억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버튼도 하나하나 입력을 해주어 등록합니다.

브로드링크 리모컨학습 gif

TV/셋탑박스/에어컨에서 리모컨 학습 기능을 테스트한 결과, TV나 셋탑박스는 대부분의 기능이 잘 학습되었지만, 에어컨은 종종 오작동이 일어났어요. (제품에 따라 다를 듯 합니다.)

★ 리모컨 학습 방법

  1. 학습시킬 버튼을 누른다 (예 : 앱의 ‘전원’ 버튼)
  2. 브로드링크 불빛이 오렌지로 바뀌면 IR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브로드링크를 향해 누른다
  3.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 후 등록 (작동되지 않을 경우 재입력)
  4. 다른 버튼들도 1~3 반복

브로드링크 활용

1. 구글홈(Google Home)과 연동하여 음성인식 사용하기

음성인식(voice control)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홈 앱에 브로드링크 계정을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알렉사도 지원한다고 해요! )

구글홈 앱 ▶ 기기설정 ▶ Google 호환 가능 ▶ Broadlink

만약 브로드링크에서 TV나 에어컨 이름을 영어로 등록해서 음성인식이 잘 안될 때가 있는데, 이럴 경우 구글홈 앱에서 기기 이름을 한글로 바꾸어 주고 기기 위치 (거실/ 침실 등)를 설정해 주면 해결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 : Fire Stick ▶ 파이어스틱, 장점/단점에서 언급하겠지만 브로드링크에서 파이어스틱이나 쉴드 TV는 켜기/끄기/ 볼륨 등의 아주 제한적인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블루투스 인식이 되는 버튼은 학습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글홈 앱에서 브로드링크 계정 연결
구글홈 앱에서 기기 이름 및 위치 변경_

계정 연결이 완료 되면, 구글홈을 통해 음성으로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2. IFTTT 활용

브로드링크는 IFTTT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설정에 맞게 특정 상황에서 브로드링크에 등록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애플릿 ① 집 Wi-Fi (특정 Wi-Fi)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에어컨이 켜지고,

   애플릿 ② 집 Wi-Fi (특정 Wi-Fi)가 해제되면 자동으로 집 에어컨이 꺼지는 IFTTT 애플릿을 만들고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 방법(애플릿 ①)

  1. IFTTT 앱 다운 및 로그인
  2. Create
  3. If This-add ▶ Android Device Connects to a specific Wifi network ▶ Wifi 선택 및 저장
  4. Then That-add ▶ Broadlink ▶ Turn device on or off ▶ 에어컨/on
  5.  Connect

애플릿 ②도 위 방법과 같이 만들어 준 후 “Connect” 하면 끝!

IFTTT 특정 Wi-Fi에 연결되면
IFTTT 자동으로 에어컨이 켜짐

예를 들기 위해 가정한 상황이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조합으로 직접 애플릿을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장점과 단점

브로드링크 Rm4 Pro 장점 단점

장점

우선 가장 큰 장점은 스마트홈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기기도 스마트폰으로 조절하거나 음성인식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재미로 편리함으로 스마트홈 기능이 있는 제품을 좋아하지만, 그때문에 아직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스마트 제품으로 모두 플렉스해 버리기에는 비용 부담도 큰데, 그런 점에서 가성비가 좋다고 느껴집니다. 

스마트싱즈가 지원되지 않는 삼성 에어컨을 음성으로 켜고 끌 때의 재미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며 셋탑박스 채널을 이리저리 바꾸는 편리함, 등의 없어도 상관은 없지만 있으면 편리한 기능들이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Wi-Fi에 기기를 등록해 두면, Wi-Fi가 없는 외부에서도 집 안의 제품을 컨트롤할 수도 있습니다. (예 : 집에 들어가기 전 밖에서 에어컨 켜놓기)

그리고 앱으로 원하는 기기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매번 리모컨을 찾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

반대로 가장 큰 단점은 벽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방에 있는 기기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방마다 브로드링크가 하나씩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학습 기능은 TV/셋탑박스와 약간 다른데, TV/셋탑박스는 한 버튼으로 각각의 기능이 조절이 되지만 에어컨의 경우 기능 하나 하나가 아닌 온도/풍량/모드 등의 정보를 한버튼으로 학습시켜 조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에어컨 학습의 경우, 종종 오작동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브로드링크 에어컨 프리셋 옵션 등록 vs 리모컨 학습시 차이

그리고 5G 및 블루투스 리모컨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파이어스틱/쉴드 TV의 경우 전원과 볼륨 버튼만 조절이 되었습니다. 블루투스까지 지원되는 리모컨으로는 로지텍 하모니 제품이 있는데요, 성능은 뛰어나지만 가격이 브로드링크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어요!

후기

에어컨 학습 기능의 아쉬움(물론 제가 가진 제품만의 문제일 수도 있어요!), 블루투스는 안되는 등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구형 제품을 편리하게 앱으로 조절하거나 보이스 컨트롤이 되는 취향저격 장점과, Wi-Fi가 없는 외부에서도 기기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포스트에서 또 만나요

https://youtu.be/7D6Knnb9Mw4

파이어 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속도 화질 비교 추가된 기능 fire tv stick 4k max gen2 4k max gen1 4k gen1
Smart Devices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비교

오늘은 2023년 출시한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16기가 제품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어스틱(파이어 TV 스틱) 4k는 2018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21년 4k max로 제품명이 바뀌며 다시 1세대, 2023년에는 4k 맥스 2세대가 16G, 8G 두가지로 출시되었는데요, 오늘은

Read More »
intel i9 14900k vs 12900ks 성능비교 순정 전력제한 해제 cpu 온도 파워 클럭저하 z690-f 파워 1050w
Smart Devices

Z690 보드에서 I9 12세대 12900KS와 14세대 14900K 성능 비교

현재 사용중인 Z690-f 보드에서 12900KS와 인텔 i9 14900K의 성능 비교를 해봤어요. 시네벤치에서 순정 상태일 때 CPU에 리밋이 걸려 있어 P코어 E코어 모두 클럭저하가 발생했고,리밋을 푸니 CPU 온도는 높았지만 클럭 저하는 없었어요.

Read More »
와이파이6e 와이파이6 비교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TP-Link AXE75 AX23 RE705x 통신사 기본 공유기 신호 속도 비교
Smart Devices

기본 공유기 vs 와이파이6 vs 와이파이6e 공유기 속도 무선신호 비교

통신사 기본 공유기/티피링크 AX1800(Archer AX23)/티피링크 AX5400(Archer AXE75) 무선 속도와 신호를 여러 환경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또 여러 기기를 연결했을 때 공유기별 속도 변화도 테스트 해봤어요.
★ 소개할 내용
– AXE75 6G/5G/2.4G 속도
– AX23 5G/2.4G 속도
– 통신사 기본공유기 5G 속도
– 같은 위치에서 공유기별 무선신호/속도 비교
–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4K/FHD 영상 재생)
– 와이파이 무선 범위 확장기 사용 유무에 따른 신호/속도 비교
– 리피터 모드에서 원메시(OneMesh) 기능 잠깐 소개

Read More »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 설정하는 방법
Smart Devices

스팀덱에서 윈도우게임하기-지포스 나우 설정 방법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지포스 나우는 클라우드게이밍으로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나 원신 같은 윈도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료/무료에 따라 실행 속도 차이가 큰 단점이 있어요.

Read More »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