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 파이로 필립스휴 싱크박스 기능 시스템 만들기
Smart Home

라즈베리파이4로 필립스휴 싱크박스 기능 구현하기

라즈베리파이4와 깃허브(GitHub)의 하모나이즈 프로젝트(Harmonize Project)를 활용해 필립스휴 싱크박스와 같이 영상과 조명을 동기화 해주는 시스템을 구성해 봤습니다.

우선 저는 코딩을 잘 모르지만, 스마트홈이나 IOT에 관심도 많고 DIY가 재미있어 보여서 라즈베리파이를 구매했었는데요, 오픈소스라 설명이 많아서 잘 따라할 수 있었어요

하모나이즈 프로젝트 출처 (https://github.com/MCPCapital/HarmonizeProject)

1. 준비물

제가 사용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라즈베리파이4 Type B 8GB

– 필립스휴 LED 스트립 플러스 4세대 2M + 필립스휴 LED 조명 2개 (E26) + 브릿지

– 마이크로 SD카드 32GB

– Nexi HDMI 분배기 (4k 1:2)

– 3 x HDMI to HDMI 케이블

– 마이크로 HDMI 케이블 (라즈베리파이 출력)

– 키보드 (라즈베리파이 입력)

– 마우스 (라즈베리파이 입력)

– 5V 어댑터 & 6A Type-C 케이블 (라즈베리파이 전원 공급)

2. 순서

1. PC에서 마이크로 SD카드 포맷 & OS 설치

2. 라즈베리파이에서 OS 설치 마무리

3. Github Harmonize 프로젝트 설명대로 컴파일 (3시간 정도 걸렸어요! “make” 항목이 오래걸려요)

4. TV 연결 후 실행

* HDMI 분배기와 USB 3.0 캡쳐 카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가성비 제품이었는데, 더 좋은 제품들이라면 조명 동기화시 딜레이가 더 없을지도 궁금합니다. (다른 기기는 없어서 테스트 못해봤어요 :D)

* 아래는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영상 소스로 Nvidia 쉴드 TV를 사용했는데, TV/플레이스테이션/파이어 스틱 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할 수 있어요!

2. 라즈베리파이 휴 싱크박스 만들기 구성도
2. 라즈베리파이 휴 싱크박스 만들기 구성도

2-1. PC에서 마이크로 SD카드 포맷 & OS 설치

2-1 마이크로 SD 포맷 후 라즈베리파이에 OS 설치_우분투 21.10
2-1 마이크로 SD 포맷 후 라즈베리파이에 OS 설치_우분투 21.10

라즈베리파이도 컴퓨터이기 때문에 OS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마이크로 SD카드를 포맷하는 프로그램과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프로그램 두 개를 먼저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다음에는 순서대로 1.포맷 후 2. 라즈베리파이 OS 선택(Ubutu Desktop), 설치 장소 선택(SDHC 카드)  후 “WRITE”를 눌러 설치합니다.

2-2 라즈베리파이에서 OS 설치 마무리

2-2 OS_우분투_세팅 마무리
2-2 OS_우분투_세팅 마무리

OS 설치가 끝났다면 마이크로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넣고 부팅해서 언어설정, 키보드설정 등의 마무리를 해줍니다. 

2-3 Github Harmonize 프로젝트 설명대로 컴파일

2-3 컴파일
2-3 컴파일

** Tip : 총 2시간 넘게 걸렸는데, 윈도우 절전모드처럼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화면이 잠기는 기능을 해제해 주고 컴파일을 시작하면 중간중간 확인하기 편해요!

이제 Github 내용대로 컴파일을 해주는데요, 다른 부분은 오래 안걸리는데 “make” 부분이 오래 걸립니다. 

2-4 TV 연결 후 실행

2-4 TV연결 및 구동
2-4 TV연결 및 구동

컴파일이 끝났다면 영상소스, 필립스휴, HDMI 분배기, 캡쳐카드 등을 연결하고 몇 가지 세팅 후 구동해 주면 끝!

3. 구동 영상 - 라즈베리파이로 휴 싱크박스 기능 시스템 만들기

라즈베리파이로 필립스휴 싱크박스 기능 시스템 만들기 구동 영상
라즈베리파이로 필립스휴 싱크박스 기능 시스템 만들기 구동 영상

제 구성에서 약간의 지연이 있어서 “Breadth” 값을 낮추니 훨씬 빨랐는데요, 값을 맞게 조절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쉴드 TV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이 방법 외에도 간단하게 앱으로 TV조명을 동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Hue Stream 앱 ) 하지만 앱으로 하는 방식이라 넷플릭스는 동기화가 안되고 TV나 스트리밍 게임과 같이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반면, 라즈베리 파이 구성은 넷플릭스, 디즈니+, 플레이스테이션, 파이어스틱 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후기

컴파일 하는데 시간은 조금 걸렸지만, 동기화가 잘 되어 뿌듯했습니다. 무엇보다 코딩을 잘 모르지만 명령어 몇 줄로 이런 환경을 구동할 수 있다는 자체가 재미있고 흥미로웠습니다. 오픈소스가 가진 매력이 아닐까 하는데요, 만약 이 시스템만을 구성하기 위해 라즈베리파이를 구매하신다면 추천하지 않아요.

현재 라즈베리파이 가격이 많이 올라서 오히려 필립스휴 싱크박스가 더 저렴할 정도이니까요!

* 라즈베리파이4 8GB 가격 (구입 당시 : 11만원/ 현재 : 20만원 후반)

* 필립스휴 싱크박스 가격 : 20만원 후반

*** 가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에뮬레이터(레트로파이)나 스마트 미러와 같이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직접 만드는 것을 좋아하신 다거나 코딩 입문을 흥미롭게 시작하고 싶다거나 하시는 분들에게는 재미있는 장난감이 될 것 같아요

파이어 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속도 화질 비교 추가된 기능 fire tv stick 4k max gen2 4k max gen1 4k gen1
Smart Devices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비교

오늘은 2023년 출시한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16기가 제품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어스틱(파이어 TV 스틱) 4k는 2018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21년 4k max로 제품명이 바뀌며 다시 1세대, 2023년에는 4k 맥스 2세대가 16G, 8G 두가지로 출시되었는데요, 오늘은

Read More »
intel i9 14900k vs 12900ks 성능비교 순정 전력제한 해제 cpu 온도 파워 클럭저하 z690-f 파워 1050w
Smart Devices

Z690 보드에서 I9 12세대 12900KS와 14세대 14900K 성능 비교

현재 사용중인 Z690-f 보드에서 12900KS와 인텔 i9 14900K의 성능 비교를 해봤어요. 시네벤치에서 순정 상태일 때 CPU에 리밋이 걸려 있어 P코어 E코어 모두 클럭저하가 발생했고,리밋을 푸니 CPU 온도는 높았지만 클럭 저하는 없었어요.

Read More »
와이파이6e 와이파이6 비교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TP-Link AXE75 AX23 RE705x 통신사 기본 공유기 신호 속도 비교
Smart Devices

기본 공유기 vs 와이파이6 vs 와이파이6e 공유기 속도 무선신호 비교

통신사 기본 공유기/티피링크 AX1800(Archer AX23)/티피링크 AX5400(Archer AXE75) 무선 속도와 신호를 여러 환경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또 여러 기기를 연결했을 때 공유기별 속도 변화도 테스트 해봤어요.
★ 소개할 내용
– AXE75 6G/5G/2.4G 속도
– AX23 5G/2.4G 속도
– 통신사 기본공유기 5G 속도
– 같은 위치에서 공유기별 무선신호/속도 비교
–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4K/FHD 영상 재생)
– 와이파이 무선 범위 확장기 사용 유무에 따른 신호/속도 비교
– 리피터 모드에서 원메시(OneMesh) 기능 잠깐 소개

Read More »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 설정하는 방법
Smart Devices

스팀덱에서 윈도우게임하기-지포스 나우 설정 방법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지포스 나우는 클라우드게이밍으로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나 원신 같은 윈도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료/무료에 따라 실행 속도 차이가 큰 단점이 있어요.

Read More »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