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Home

퀘스트 2 알릭스 무선 vs 오큘 링크 PC 최저사양 플레이 후기

VR 사용자라면 한번 쯤 꼭 플레이 해봐야 한다는 하프라이프-알릭스를 아시나요? 추천 리스트에 항상 빠지지 않기에 많이 들어봤지만, 최적으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고사양의 PC가 필요하기 때문에 (+징그러워서) 쉽게 구매하지 못했는데요,  블프 세일로 구매해 퀘스트 2로 무선 플레이 및 PC에 연결해 플레이해 본 후기 남깁니다.

우선 PC의 사양 및 네트워크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i7 3770

RAM : 20 GB

SSD : 512 GB

GPU : GTX 1060

USB : 3.0

Wifi : TP-Link AX1500 Wifi 6

 

과연 가능할지 궁금하시죠? 저도 궁금합니다 그래서 한번 해봤습니다!

무선은 버추얼 데스크탑(버데탑)을, 유선은 오큘러스 링크를 사용했어요.

퀘스트2 무선 vs 퀘스트2+PC vs 오디세이+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 환경에서는 렉 없이 편하게 플레이 하기에는 버추얼 데스크탑 무선이 정말 최고네요. 물론 그래픽은 PC를 연결하면 훨씬 좋아지지만, Hz나 해상도 등 설정을 변경해도 무선만큼 렉 없이 하기는 힘듭니다. 

무선은 그래픽은 좀 양보하는 대신 멀미나 지연, 피로도 없이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디세이+ 는 퀘스트2의 무선과 유선의 가운데 정도 느낌인데요, 시야각은 좋아서 퀘스트보다 개방된? 시원한 느낌이 들고 움직임도 빠른 편입니다. 컨트롤은 오디세이+가 가장 빠르고 편했습니다. 

퀘스트 기기 설정과 스팀 게임 설정을 바꿔가며 몇가지 테스트 해본 내용 알려드려요!

퀘스트2 + PC

우선 오큘러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기기 등록을 해줍니다. (오큘러스 소프트웨어 바로가기) 간혹 USB 연결이 주황색으로 “USB 3.0 이상을 권장합니다”라고 나오신다면 케이블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케이블은3M C to C 타입에 USB 젠더를 사용해 연결했어요.

 

해상도 비교

제 환경에서 PC에 연결한 가장 최선의 조합은 80Hz 3920 x 1984 였습니다. 그런데 최선의 조합이지 플레이할 정도는 아니에요. FPS가 16~17대에 머물렀고 다른 조건에서는 FPS가 7~8 까지도 떨어졌습니다.

무조건 Hz가 높고 해상도가 높을수록 안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맞는 환경이 있는 것 같습니다. 72Hz 3920 x 1984 가 FPS가 낮은  7~8을 유지한 것을 보면요. 해상도 별 게임 영상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248 x 1648

3920 x 1984

4128 x 2096

차이가 느껴 지시나요? 사진보다는 게임 내에서 차이가 조금 더 느껴졌는데, 질감이나 그림자, 세밀함의 차이가 있습니다. 오큘러스 링크로 PC에 연결해서 하기에는  눈도 피로하고 답답해서 어려울 것 같네요!

스팀 옵션은 Remote Play 탭의 “고급 클라이언트 설정”에서 화면 해상도 4k, 대역폭 자동으로 세팅해두고 해봤는데요, 해상도와 대역폭에 따라서도 프레임 차이가 있었습니다.

버추얼 데스크탑(버데탑) 무선

버추얼 데스크탑은 PC VR 게임을 퀘스트에서 무선으로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유료이고 최초 1회는 사이드퀘스트라는 앱을 통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버추얼 데스크탑 – PC 게임을 퀘스트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앱

사이드퀘스트-버추얼 데스크탑을 통해 PC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

화질은 확실히 다운그레이드 된 것이 느껴지지만 FPS는 65~77로 상당히 쾌적합니다. 버추얼데스크탑 옵션은 High – 90 fps 로 해도 80프레임을 넘지는 못하지만 빠르고 레이턴시는 32~38 정도를 유지했습니다.  

삼성 오디세이+

오디세이+가 시야각이 넓어서인지 시야가 뻥 뚫린 것 같은 느낌이 들고 FPS는 45~61 정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컨트롤러 조작감이 가장 좋았는데요, 반응도 빠르고 물건을 잡기도 편했습니다. 퀘스트는 종종 원하는대로 되지 않을 때도 있어 조금 어려웠습니다. 

마치며,

사실 알릭스와 같은 완성도 높은 게임을 즐기려면 고사양의 최적화된 상태라면 더 재미있겠지만, 지금 당장은 업그레이드 계획이 없는데 꼭 해보고 싶으시다면 버추얼 데스크탑 무선을 추천드립니다. 안정적이고 쾌적하기에 좋습니다. 퀘스트의 장점인 무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고요.

그런데 확실히 한번 해보니까 그래픽 좋은 상태에서 하고 싶다는 욕심도 들어요! 평소에는 느리다고 생각지도 못했던 내 컴퓨터가 왜이리 초라해지는지! 그런데요, 알릭스 공포게임 아닌가요? 총알이 없어서 너무 무서워요 최근에 다시 하고 있는 MOSS 라는 게임도 있는데, 이 게임도 너무 귀여워서 추천합니다.

다들 건강 조심하시고, 슬기로운 VR 생활 함께 해요

파이어 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속도 화질 비교 추가된 기능 fire tv stick 4k max gen2 4k max gen1 4k gen1
Smart Devices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4k 맥스 1세대, 4k 1세대 비교

오늘은 2023년 출시한 파이어스틱 4k 맥스 2세대, 16기가 제품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어스틱(파이어 TV 스틱) 4k는 2018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21년 4k max로 제품명이 바뀌며 다시 1세대, 2023년에는 4k 맥스 2세대가 16G, 8G 두가지로 출시되었는데요, 오늘은

Read More »
intel i9 14900k vs 12900ks 성능비교 순정 전력제한 해제 cpu 온도 파워 클럭저하 z690-f 파워 1050w
Smart Devices

Z690 보드에서 I9 12세대 12900KS와 14세대 14900K 성능 비교

현재 사용중인 Z690-f 보드에서 12900KS와 인텔 i9 14900K의 성능 비교를 해봤어요. 시네벤치에서 순정 상태일 때 CPU에 리밋이 걸려 있어 P코어 E코어 모두 클럭저하가 발생했고,리밋을 푸니 CPU 온도는 높았지만 클럭 저하는 없었어요.

Read More »
와이파이6e 와이파이6 비교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TP-Link AXE75 AX23 RE705x 통신사 기본 공유기 신호 속도 비교
Smart Devices

기본 공유기 vs 와이파이6 vs 와이파이6e 공유기 속도 무선신호 비교

통신사 기본 공유기/티피링크 AX1800(Archer AX23)/티피링크 AX5400(Archer AXE75) 무선 속도와 신호를 여러 환경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또 여러 기기를 연결했을 때 공유기별 속도 변화도 테스트 해봤어요.
★ 소개할 내용
– AXE75 6G/5G/2.4G 속도
– AX23 5G/2.4G 속도
– 통신사 기본공유기 5G 속도
– 같은 위치에서 공유기별 무선신호/속도 비교
– 공유기에 기기 연결을 추가해 영상을 동시 재생할 때 속도 변화 (총 7대 4K/FHD 영상 재생)
– 와이파이 무선 범위 확장기 사용 유무에 따른 신호/속도 비교
– 리피터 모드에서 원메시(OneMesh) 기능 잠깐 소개

Read More »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 설정하는 방법
Smart Devices

스팀덱에서 윈도우게임하기-지포스 나우 설정 방법

스팀덱에서 지포스 나우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지포스 나우는 클라우드게이밍으로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나 원신 같은 윈도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료/무료에 따라 실행 속도 차이가 큰 단점이 있어요.

Read More »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 마이크로 SD에 윈도우와 컨트롤러 설치 스팀덱에 지포스나우 클라우드 게이밍 설정
Smart Devices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두 가지 방법

스팀덱에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 하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먼저 스팀 OS를 유지한 채로 마이크로SD에 윈도우와 컨트롤러를 설치하는 방법과, 스팀덱에 지포스나우 클라우드 게이밍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Read More »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