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ulus Quest 2 vs Oculus Quest 1
Smart Home

오큘러스 퀘스트2 언박싱 및 퀘스트1 외관 비교

새 장난감이 도착했습니다. 벌서 출시 된지는 2주나 지났지만, 언제나 그렇듯 포장을 뜯고 손으로 꺼내는 순간이 제일 기분 좋아요 박스는 퀘스트1 때보다 길지만 작아졌고, 블랙에서 화이트로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오큘러스 퀘스트2 언박싱 및 퀘스트1 과의 외관 및 무게를 비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퀘스트2 언박싱

정말 심플하게 딱 있을 것만 있는 상자에는, 한 눈에 보기에도 작아진 듯한 퀘스트2 헤드셋과 더 동글동글해진 컨트롤러가 보입니다. 사실 헤드셋 스트랩이 소프트 타입으로 바뀌면서 공간이 절약되어 더 작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컨트롤러는 그냥 보았을 때는 더 동그랗다는 느낌 정도였는데, 퀘스트1 컨트롤러와 양 손에 각각 잡아보니 퀘스트2가 살짝 무겁고 커졌습니다.  헤드셋은 가벼워졌는데, 컨트롤러는 무거워지면 전체적으로 얼마나 가벼워졌을까요? 궁금해서 마지막에 무게도 재보았습니다.

구성품은 <헤드셋과 컨트롤러, 가이드 스페이서와 케이블, 배터리, 설명서> 인데 배터리는 컨트롤러 안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퀘스트1 컨트롤러가 배터리 상단부가 잘 분리되었다면, 퀘스트2는 힘을 좀 주어야 빠지고 (아직 새 상품이라 그럴지도요 ) 배터리 넣는 부분도 스프링이 아니라 원통형 모양으로 바뀌어 장착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퀘스트2, 퀘스트1 외관 비교

헤드셋 상단부
헤드셋 하단부

가장 큰 차이점은 소프트 스트랩으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퀘스트1이  하드타입으로 부피를 은근히 많이 차지했던 반면, 퀘스트2는 접을 수 있어 정리하고 휴대하기 좋습니다. 다만, 고정이 잘 될지는 살짝 의문이 드네요. 사이드 스트랩도 탄성이 있는 재질이라 사용하다 보면 탄성이 떨어질까도 걱정됩니다.

하단부는 렌즈 조절하는 부분이 없어지고 볼륨 조절 버튼만 있고,  렌즈는 안쪽에서 손으로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네요.

퀘스트2 퀘스트1 스트랩 비교

컨트롤러는 조작부 공간이 넓어진 것 외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컨트롤러가 조금 불편하다는 평도 있던데 아직 플레이 전이라 크게 불편한 점은 못느끼겠어요! 단지 퀘스트1이 더 익속한 그립감인 정도?

퀘스트2 퀘스트1 컨트롤러 비교
퀘스트2 퀘스트1 컨트롤러 비교

무게 비교

얼마나 가벼워졌는지 궁금해서 헤드셋과 컨트롤러의 무게를 각각 재보았습니다.  결론은, 

  • 퀘스트 2 헤드셋 : 약 503 g
  • 퀘스트 1 헤드셋 : 약 577 g
  • 퀘스트 2 컨트롤러 : 약 252 g (배터리 제외)
  • 퀘스트 1 컨트롤러 : 약 208 g (배터리 제외)

퀘스트 2 가 총 755 g 으로 퀘스트 1 (총 785g) 에 비해 약 30 g 정도 가볍습니다

퀘스트2 퀘스트1 무게 비교
퀘스트2 퀘스트1 무게 비교

사실 수치상으로만 보면 얼마나 가벼워졌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헤드셋 무게만 70 g 정도 감소했으니, 오래 플레이 하다 보면 실감이 날까요?

아직은 단순히 외관만 비교해 전체적인 후기를 남기기는 어렵지만, 주요 특징으로 말하고 있는 향상된 해상도와 선명도, PC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기능들이 실제로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다음 포스트는 플레이 후기와 퀘스트 1 비교 내용 등을 올려볼게요! 감기 조심 하세요~~~!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