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Home

파이어 TV 스틱 4k (Fire Stick 4k) 설치 및 장점 단점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면 대부분의 아마존 제품들이 할인을 합니다. 이 파이어 TV 스틱 4K (Fire Stick 4K)도 작년 블프 시즌에 $24.99에 구입했는데요, 저는 Nvidia 쉴드 TV 4k도 사용하고 있지만 저렴한 가격을 생각하면 파이어스틱 4K가 가성비는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한국이 정식 서비스 국가는 아니기 때문에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파이어 스틱 4k 설치 방법과 웨이브, 티빙, 왓챠 플레이 설정하는 방법(다음 포스팅) 그리고 주관적인 장점 단점 남겨볼까 합니다.

외관/구성품

파이어 스틱 4k 구성품

우선 10cm가 조금 안되는 파이어 스틱 본체에는 누가봐도 아마존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심플한 로고가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파이어 TV 스틱 4k, 리모컨, HDMI 연장 케이블, 파워용 USB 케이블, 파워 어댑터, AAA 배터리 2ea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이어 스틱을 바로 TV HDMI 포트에 연결하면 길이(약 10cm) 때문에 벽과 닿을 수 있는데 이럴 때 HDMI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미국직구라 변환 플러그를 사용해야 하는데 스펙이 같은 휴대폰 충전 어댑터로 사용했습니다.

파이어스틱 어댑터 스펙 : 100v ~ 240v / 50 Hz ~60 Hz

설치 / 셋업

TV HDMI 포트에 파이어 TV 스틱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을 하는데, 언어 설정을 마친 후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 되면 아마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없다면 아마존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파이어스틱 셋업-언어선택
파이어스틱 셋업-Downloads
로그인 후 기본 화면

아마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이렇게 기본 화면이 나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휴대폰 앱의 넷플릭스/유튜브 화면을 파이어 TV 스틱 화면으로 전송(크롬캐스트와 비슷한 기능)할 수 있고, 한국어 컨텐츠도 사용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다만 아마존 앱에서는 티빙 / 웨이브 / 왓챠 가 없기 때문에 이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고 기본 앱이 아니기 때문에 휴대폰으로 보고 있는 티빙 / 웨이브 / 왓챠 컨텐츠를 바로 전송할 수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하지만 이 기기는 원래 미러링 용도가 아닌 4k 스트리밍 기기니까요

티빙, 웨이브, 왓챠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많이 찾아봤는데 참고한 사이트 및 내용을 따로 정리해서 다음 포스트에 올리겠습니다. 

후기/ 장점/ 단점

장점

우선 장점은 같은 영상이라면 크롬캐스트로 전송하는 것보다 확실히 업스케일링 된 느낌이 듭니다. 한번 더 정돈된 느낌이랄까요? 그리고 리모컨 반응이 빠르고 리모컨으로 TV를 직접 끄고 켤 수도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와 쉴드와 비교했을 때 구간 바로 이동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그리고 화질이 좋아져 영화를 보는 맛이 있습니다. 알렉사 기능은 발음이 안좋아도 잘 알아 듣네요

 

단점

반면에 넷플릭스, 유튜브를 거의 시청하신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저는 웨이브와 티빙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따로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과 휴대폰에서 바로 전송이 안되는 것은 조금 불편합니다.

그리고 알렉사에게 “넷플릭스에서 어벤저스 틀어줘”라고 물어보면 자꾸 아마존 비디오에서 검색해 줍니다. 리모컨 키감이 조금 무거운 느낌이라 쉴드에 적응해 있어서인지 뻑뻑한 느낌이 있습니다. 이건 개인 취향이라 상관 없으신 분들도 많을 듯 하네요.

어쨌거나 한 번 설치하는 작업을 하고 나면 웨이브, 티빙을 시청할 수 있고 깨끗한 화질과 빠른 리모컨 반응, $24.99에 구형 TV로 최신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주로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사용하는 분들께는 좋은 선택이겠지만, 번거로움이 싫고 주로 한국 컨텐츠를 많이 활용하신다면 직관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크롬캐스트가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웨이브 티빙 앱을 설치하고 시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Oculus Quest 2 vs Oculus Quest 1
Smart Home

오큘러스 퀘스트2 언박싱 및 퀘스트1 외관 비교

새 장난감이 도착했습니다. 벌서 출시 된지는 2주나 지났지만, 언제나 그렇듯 포장을 뜯고 손으로 꺼내는 순간이 제일 기분 좋아요 박스는 퀘스트1 때보다 길지만 작아졌고, 블랙에서 화이트로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오큘러스 퀘스트2 언박싱 및 퀘스트1 과의 외관 및

Read More »
Smart Home

오큘러스 퀘스트 설치 및 오디세이 플러스 비교 후기

오큘러스 퀘스트와 삼성 오디세이 플러스, 그리고 퀘스트 2를 기다리며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주인공이 원하는 모습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가상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 영화를 보며, 단순히 상상의 세계에 있는 이야기라기 보다는 곧

Read More »
크롬캐스트 2세대
Smart Home

스마트홈-크롬캐스트 설정, 초기화, 장점과 아쉬운 점

크롬캐스트를 설정하는 방법과 스마트폰 영상을 크롬캐스트를 통해 내보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구글홈 음성명령 기능의 아쉬운 점과 편리한 점을 비교해보고 Wi-Fi 공유기를 바꾸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초기화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Read More »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