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Home

오큘러스 퀘스트 설치 및 오디세이 플러스 비교 후기

오큘러스 퀘스트와 삼성 오디세이 플러스, 그리고 퀘스트 2를 기다리며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주인공이 원하는 모습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가상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이 영화를 보며, 단순히 상상의 세계에 있는 이야기라기 보다는 곧 다가올 미래의 기술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몰입이 되었는데요, 오늘 소개 해드릴 오큘러스 퀘스트 또한 가상현실(VR) 게임기기 중 하나입니다.

처음 HTC 바이브를 사용하고 VR 기기의 몰입감과 리얼함에 끌려 구입한 첫 VR 기기는 “삼성 오디세이 플러스 (Samsung Odyssey+)였습니다. 저렴한 가격(당시 $299.99, 미국 직구)에 비해 간편한 선 구성과 격자없는 해상도가 말 그대로 가성비가 훌륭했고, 영화를 보기에도 좋았습니다. 남자친구와 플레이 하려고 두 개를 구입할 정도였으니까요

영상을 플레이할 때는 움직임이 없어 불편하지 않지만, 비트세이버나 폴아웃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선이 거슬릴 때도 있을 무렵, 이때가 오큘러스 퀘스트 출시를 한 달 남짓 남겼을 때였습니다.

오디세이 플러스 같은 PC용 기기 오큘러스 리프트 S와 ,완전 무선에 헤드셋과 컨트롤러로 구성된 휴대용 기기인 오큘러스 퀘스트가 함께 출시될 예정이었고, 한편으로는 기기 자체만으로 감당해야 하니 성능이 떨어지겠지 하면서도 선 없는 간편함에 홀린듯 결제를 해버리고 말았습니다 :D 

최근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 2의 배송을 기다리며(통관중이에요 :D) 오큘러스 퀘스트를 오랜만에 꺼내보았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디자인 / 외관

오큘러스 퀘스트 디자인 - 하단부와 렌즈

오큘러스 퀘스트는 휴대용 기기라는 컨셉에 맞게 삼성 오디세이 플러스에 비해 가볍고 작습니다. 캐주얼한 느낌마저 주는 디자인과 찍찍이로 조절하는 스트랩은 처음에는 “이게 $399가 맞나 싶은 느낌마저 들어요

컨트롤러도 더 작고 가벼워 한 손에 쏙 들어오고 그립감은 더 좋습니다. 작고 가볍고 장난감 같은 느낌입니다. 비싼 장난감! 디자인 만으로는 블링블링하게 빛나는 오디세이가 조금 더 고급스럽고 예쁘네요! 무게는 더 무겁지만요!

퀘스트 설치

기기를 켜고 안내되는 가이드를 따라하시면 되는데, 미리 휴대폰에 오큘러스 앱을 설치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오큘러스가 한국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VPN 앱도 함께 설치하여 우회하시면 더 많은 게임을 구매하실 수 있어요

만약 컨트롤러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안될 경우, 배터리를 바꿔 보시거나 직접 페어링을 해줍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컨트롤러 페어링

마지막 단계에서는 헤드셋 업데이트를 꼭 해주셔야 핸드 트래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헤드셋 업데이트

헤드셋 조절 및 착용감

생각보다 스트랩이 고정도 잘 되고 위치를 잘 잡아주기 때문에 움직이는 데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면, 하단부 코 부분 빛샘(?)이 너무 심하다는 정도 일까요? 화면에 집중하다보면 못느낄 때도 있지만, 이 점은 감안하셔야 할듯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핸드트래킹 설정

헤드셋 업데이트 후 핸드트래킹을 “ON”으로 바꿔주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설정 ▶ 기기 ▶ 손 및 컨트롤러 ▶ 핸드 트래킹> 경로에 있습니다.

설정 ▶ 기기 ▶ 손 및 컨트롤러
핸드트래킹 "ON"

컨트롤러를 바닥에 놓으면 자동으로 활성화가 되는데, 어벤저스에 나오는 토니 스타크와 자비스의 호흡처럼 정확하고 매끄러운 피드백을 기대했던 저는 조금 실망했습니다. 

선택을 할 때는 엄지와 검지로 집는 제스쳐를 해야 하는데 손을 풀고 나서도 계속 선택된 채로 있다거나 선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기대를 버리고 사용한다면 신기한 기능 중에 하나에요

체감 해상도 및 속도

우선 오디세이 플러스와 오큘러스 퀘스트 둘 다 있는 게임인 비트세이버를 기준으로 비교해 본다면, 성능 자체만으로는 오디세이 플러스가 더 좋다는 느낌이 듭니다.

먼저 두 기기 모두 스펙상으로는 1440 x 1600 (per eye) 의 해상도 입니다. 하지만 실제 플레이를 해보면 픽셀 크기가 조금 더 큰 것처럼 느껴졌고, 퀘스트의 경우 약간의 격자무늬가 보였습니다. 속도는 렉 없이 안정적으로 플레이 되었는데, 한편으로는 최적화가 잘된 것 같기도 합니다. 

총평

두 기기가 가지는 컨셉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고르는 기준이 다를 것 같습니다. 성능과 화질만 놓고 보았을 때는 오디세이 플러스가 개인적으로 조금 더 좋았지만, 플레이 하기 위해 PC 필요 없이 완전 무선으로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주는 오큘러스 퀘스트만의 강점도 있습니다. 

특히 부담없이 가족과, 친구들과 편하게 플레이 하기에는 퀘스트가 더 편합니다. 이 편리함 때문인지 오큘러스 퀘스트에 손이 더 많이 가는 것은 사실이에요 퀘스트2는 해상도가 더 좋아졌다고 하는데 기대가 됩니다.

다음에는 퀘스트2 후기 및 퀘스트1과 비교 포스트 올려볼게요

Smart Home

퀘스트 2 알릭스 무선 vs 오큘 링크 PC 최저사양 플레이 후기

VR 사용자라면 한번 쯤 꼭 플레이 해봐야 한다는 하프라이프-알릭스를 아시나요? 추천 리스트에 항상 빠지지 않기에 많이 들어봤지만, 최적으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고사양의 PC가 필요하기 때문에 (+징그러워서) 쉽게 구매하지 못했는데요,  블프 세일로 구매해 퀘스트 2로 무선

Read More »
Oculus Quest 2 vs Oculus Quest 1
Smart Home

오큘러스 퀘스트2 언박싱 및 퀘스트1 외관 비교

새 장난감이 도착했습니다. 벌서 출시 된지는 2주나 지났지만, 언제나 그렇듯 포장을 뜯고 손으로 꺼내는 순간이 제일 기분 좋아요 박스는 퀘스트1 때보다 길지만 작아졌고, 블랙에서 화이트로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오큘러스 퀘스트2 언박싱 및 퀘스트1 과의 외관 및

Read More »
크롬캐스트 2세대
Smart Home

스마트홈-크롬캐스트 설정, 초기화, 장점과 아쉬운 점

크롬캐스트를 설정하는 방법과 스마트폰 영상을 크롬캐스트를 통해 내보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구글홈 음성명령 기능의 아쉬운 점과 편리한 점을 비교해보고 Wi-Fi 공유기를 바꾸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초기화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Read More »
Smart Home

스마트홈 DIY – 필립스휴 Sync 도구로 홈Bar, 홈 무비, 홈 게임 즐기기

필립스휴 Sync 도구를 사용하여, 조명을 음악, 영화, 게임과 연동하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사용 전 미리 필립스휴 앱에서 “엔터테인먼트”공간을 설정하고, Sync도구 설치 후 브릿지를 등록하여 연동합니다. 비디오 모드에서는 유튜브 Sync는 가능하나 넷플릭스는 되지 않습니다.

Read More »
Google Home AI Speaker link to app and make routines
Smart Home

스마트홈-구글홈(Google Home) 음성 명령과 루틴 설정

스마트홈 AI스피커인 구글홈(Google Home)을 어플과 연동하는 방법과, 루틴 설정으로 명령어를 만들고, 음성 명령으로 필립스휴 거실 조명 및 삼성 스마트씽즈 공기청정기를 켜고/끄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음성으로 조명 및 스마트씽즈 제품을 제어합니다.

Read More »

Author

yoloish77@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